테라야마 슈지, “책을 버리고 거리로 나가자”
문화는 거짓말이다. "책을 버리고 거리로 나가자"를 한 마디로 이야기한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감독은 첫 장면부터 객석을 향해 도발을 걸어온다. 당신은 왜 영화관에 왔는가, 도대체 무엇을 보려고 온 것인가, 영화 속엔 아무 것도 없다고 내뱉듯 이야기한다. 그리고 문화라는 단어가 지닌 전영역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헐리우드와 성조기로 이어지는 미국식 상업문화, 프랑스의 문학과 레스토랑으로 대변되는 유럽식의 교양, 비틀즈와 히피, 대학가와 학생운동으로 이야기되는 하위문화, 기독교, 불교, 남묘호랑교 등을 가로짓는 포괄적인 종교, 어딘지 모르게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를 비틀어놓은 것만 같은 전체적인 이야기 구조, 축구, 권투, 비행기, 담배, 마약, 사창가, TV, 철학, 책, 음악, 학교, 가족, 전통, 윤리, 유머 등등 흑백의 자조로부터 녹색의 현실로, 다시 보라색의 환상에서 컬러의 일상으로 쉴새없이 변화되는 색조만큼이나 마구잡이적이고 전방위적인 공격은 그야말로 아찔하고 정신을 잃게 할 지경이다.
28일의 제작기간과 138분의 상영시간. 엔딩크리딧마저도 철저하게 틀을 거부하는 "책을 버리고 거리로 나가자"는 객석에 조용히 자리를 채운 관객들을 비웃는 작품이다.
나는 무엇을 보기 위해 영화관에 왔던가. 2012년 전주영화제의 거리를 채운 건 축제의 단순한 혼잡함만이 아니었다.
2 Comments
여기에 동의 할 수 없는게 애초에 모든 문화가 텍스트 문화를 기조로 문화가 쌓아져 있는데, 텍스트 문화를 부정하고 결국 텍스트 문화로 만들어진 모든 문화를 부정한다면 결과적으로 인간이 인간으로 있을 수 있는 후천적 교육 방식 전부를 부정한다는 말과 다를 바가 없는데 이는 자연으로 회귀하자고 말하는 것 같은데 글쎄요... 전 이 영화 자체를 보면서 불편하다기 보다는 그저 얘가 뭔 말 하나 싶었습니다. 애당초 인간이 생각한다고 인지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을 포기하자는건 지적 생명체로써의 가치를 포기하자는 말로 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 짧은 지식으로는 말이죠.
답글삭제긴 답글 감사합니다. 저도 영화를 보면서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나 싶기는 했지만, 이 영화가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그런 주장을 하는 건 아닌 것 같았어요. 문명의 위선을 까발린다는 느낌이 더 강했다고나 할까요. 인간에 대한 철저한 회의인거죠. 잘난 척 하지마라, 너도 그래봤자 고작 인간일 뿐이야, 뭐 그런 반항심이라든지 패배감이라도 할 수 있겠네요. 어쨌든 저도 잘은 모르지만, 회의론이라든지, 비주류라든지, 이런 것들은 그렇게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기 힘든 건 사실이죠. 텍스트 문화를 부정한다는 건 말씀하신대로 자존심의 문제로 연결될 때가 많고, 그건 대개 희망의 가치를 포기하는 걸로 이어지곤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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