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der Attia (카더 아티아)
1970년 프랑스 파리 외곽 생드니(Seine Saint-Denis)의 알제리 가정에서 태어난 사진작가이자 설치미술가.
평화의 상징 비둘기. 올림픽이 열릴 때면 으레 날아오르는 하얀 순백의 감성과는 달리, 공원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비둘기는 무척이나 더럽고 지저분하며 비만에 쩔어있는 모습으로 실망감을 안겨주곤 한다. 더러는 모이를 주는 것조차 불법일 때도 있고, 또 '닭둘기'라는 비아냥도 별로 낯설지 않다. 그리고 카더 아티아에까지 이르면 비둘기는 비료로 만든 어린이를 열심히 쪼아먹는 <Flying Rats(날으는 쥐들), 2005(아래)>가 된다. 메마른 인간 위의 살찐 비둘기, 혹은 학계에서 즐겨쓸만한 표현으로는 제3세계의 어린이들의 희생 위에 서있는 나이키의 평화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카더 아티아는 서구문명이 스스로를 바라봐왔던 시선, 그리고 서구문명이 이슬람 사회를 바라봐왔던 시선을 따끔하게 뒤짚어보인다. 알루미늄 호일로 무슬림 여성들을 만든 <Ghost, 2007>에선 분명 인간이었지만 먹잇감처럼 취급되었던 유령들이 열을 지어 앉아있고,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스페인의 카나리 제도 비엔날레(1st Biennale of the Canary Islands)에 출품한 <Holy Land, 2006(위)>에서 관람객은 오벨리스크나 회교사원을 형상화한 듯한 91개의 거울에 비치는 스스로의 시선을 되돌아봐야만 한다. 다양성과 관용, 그리고 정치와 윤리. 문화는 점점 숫자에서 벗어나고 있다.
3 Comments
Le travail de kader Attia prend racine dans les rapports complexes qu’entretiennent culture orientale et culture occidentale.
답글삭제위에 답글 내용: Kader Attia의 작업은 동양과 서양 문화를 이야기하는 복잡한 진술 속에서 근원을 탐구하고 있다.
답글삭제I agree with you in your opinion. And I have a great interest in your colorful and witty paintings, so someday I wish to visit to your exhibition! Than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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