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tesque Ballad :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61.5 x 61.5cm / variable size, digital print


Martin Heidegger


1

안경은 잠이 들었고
그는 결코 시계를 몸에서 떼어내지 않았다

책상 모서리에 서명을 하고 그는 일어선다.

'잠시라도 그 안에서 나올 수 없는 건가요?'

잠시 그녀의 말을 떠올려 봤다.
그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던 거 같다.

삐걱대는 나무 계단을 내려간다.
누군가 그를 지켜보고 있다고 그는 생각했다.
아니 누군가 그를 밀어 계단에서
목이 부러지게 하려고 계획한다고 의심했다

그렇다고 뒤를 돌아보지는 않았다

대신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며 계단을 내려갔다

소유에 관련된 계약서가 담긴 서류를 들고
그는 내려간다.

계단은 신의 통로이고
오름과 내림의 순서로 이어진
하강 혹은 추락의 이미지이다

그는 불안했다.
이 집에 살기 때문에
그는 근심했다
이 집에 충실하다 보니...

부러진 하이힐, 이마가 지워진 자화상,
늙은 여자의 신음, 쥐의 흔적 등으로
이루어진 어두운 음계

밟을 때마다 발끝으로 전해지는 음습한 절대음이 있었다.

그는 언제나 회색이었다
죽음은 떄로 저 혼자 하프를 켠다.
그 선율은 어렸을 때부터 들어서 익숙하다.


2

그는 안락한 집에 혼자 남겨졌지만
늘 감금된 사람의 표정이었다
상속된 재산이었지만 자유는 빈약하고
공기는 건조했다.

그렇다고 쉽게 이사를 갈 수도 없었다.

'잠시라도 그 안에서 나올 수 없는 건가요?'

그는 조바심에 시계를 쳐다봤다.
그 안에 거미가 있었다.






Grotesque Ballad : 스티븐 킹(Stephen King), 61.5 x 61.5cm / variable size, digital print


Stephen King

향기로운 꽃일 수록 핏빛이다

한 지붕 아래 살던 A과 B의 갈등은
책임과 무책임이었다
결국 칼이 판결에 쓰인다
책임이 무책임을 찌른다
무책임이 책임을 찌른다
책임이 무책임을 찌른다
무책임이 책임을 찌른다
둘은 지쳐 무릎을 꿇겠지
바닥에 피를 마시는 쪽이 이긴다
그 피를 핥는 자가 이긴다.






Grotesque Ballad : 에드가 앨런 포(Edgar Allen Poe), 61.5 x 61.5cm / variable size, digital print


Edgar Allen Poe


빨간 벽돌 뒤의 형광등
동일한 반복
파이프의 일관성
일정한 간격들
빛의 적당한 배분
바흐의 푸가
관자놀이
세부적 원칙
사이렌,
비상구의 기원
깃털, 녹색,
폐쇄회로의 고유한 흑백
시야 확보
복도의 관성
부드러운 바퀴
계산된 흰색
무게 없는 숫자
중성
0
목적없음,
동일한 시선
감정의 치사량
....






Grotesque Ballad : 사뮈엘 베케트(Samuel Beckett), 61.5 x 61.5cm / variable size, digital print


Samuel Beckett


그대가 옆에 남겨놓았던 오렌지는 유일하게 남은 것이어서 그 효과가 대단했다네
나는 때때로 냄새의 정신분열증과 같은 멀고도 아련한 사랑을 갈망했다네

more pricks than kicks! 요람에서 무덤까지 more pricks than kicks 검정에서  흰색까지,
more pricks than kicks 시지프에서 고도까지, all I wanted, all I hated, hope 카프카,
finger 자코메티, snow 릴케, kiss 괴테, 눈물에서 오줌까지, more pricks than kicks
무대에서 객석까지, 역사에서 무대까지, more pricks than kicks